블로그 이미지
SNS를 생각없이 한시간은 쳐다봐도 블로그에 글 쓸 시간은 없다고 생각하는 글쓰기 절름발이 데레기의 블로그 데레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32)
Monolog (64)
관심가는것 (247)
Globe Trotters (93)
Back in school (22)
Total
Today
Yesterday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순토 앱 (Suunto > Movescount) 다운그레이드/재변경 방법


나는 5달된 순토 스파르탄 트레이너 유저다.


지난달('19년 1월)에 순토 영문홈페이지로 부터 순토 application transition 에 대한 안내 메일을 받고,

연동해서 사용 중인 앱을 Movescount 앱에서 Suunto 앱으로 변경 하였고, 깊은 빡침을 한달 간 경험했다가 연동 어플을 되돌리는데 성공하여 글을 쓴다. 물론 그 과정에서 한달여의 데이터는 유실되었지만.. 




순토는 급에 따라, 혹은 출시 시기에 따라 현재 두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제공중이다.

그중 하나는 Movescount 앱. 앱 자체는 투박하다. activity에 orient된 듯한 기능을 보여주나, 그것이 전부다. 운동 후 앱을 실행해야 동기화(운동기록 시계> 스마트폰) 가 진행된다. 


다른 하나는 비교적 신식 & 상 모델에 적용되는 Suunto 앱. 미려한듯 꾸며져 있으며, Movescount앱에서 약하던 강화된 social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순토 스파르탄 트레이너는 디폴트 앱이 Movescount이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는다. 






공지 메일 일부 


'아니.. 돈주고 물건 사쓰는 고객이 베타테스터냐??'


어플을 업데이트 했더니, 수영장 수영 랩데이터를 보는 기능이 사라졌다.



내 주력운동은 수영과 런닝이다..



  



위는 Movescount website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영운동 정보



아래는 새로운 순토앱에서 확인가능한 수영운동 정보

거짓말 같지만 아래 내용이 전부다. 새기능이다 싶은것은 기존기록과의 비교 정도?


 





"뭔 이런 병신같은 경우가???"


엄밀히 말하면, Movescount '앱'에도 그 기능은 없다. 하지만 데이터 동기화를 마치면, 관련 정보를 Movescount 웹에서 더 세세히 확인 가능하고, 다양한 variation기능을 Movescount.com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한다. 

운동기록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순토로 측정/ 운용가능한 운동프로그램 구성이나, 매 운동시점 와치페이스에 표현될 정보항목을 페이지 내에서 위치 별로 설정이 가능할 정도. 

(그래서 어플을 안써도 된다.) 앱은 정말 동기화 용도일 뿐이었다. 

그래서 순토에서 설문 메일이 왔을당시 해당 앱은 10점만점에 1점, 웹은 8점을 을 주었을 지경. 



하지만, suunto 앱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어플이 찔끔 기능이 더 생기고 이렇게 연동되는 website가 사라져 버렸다.

데이터 동기화를 해도 스트라바등 연동사이트 정보를 제외하고는 더 이상 웹으로 확인이 불가능 한것.. 



딥빡을 딛고 순토 영문웹 고객센터에 강력한 불만 어필을 했다.

관련 공지를 열심히 읽고 업데이트를 했고, 어플을 한 번 업데이트(변경)하면 되돌릴 수 없다고 되어있었기에,..



아래는 '수영 랩카운트 안되냐, 확인가능한 웹사이트는 없냐'라는 나의 물음에 순토 고객센터에서 온 회신.




안된단다.

'웹에서 볼 수는 있는데 그 웹에서도 랩정보는 못본다는 답변'


심지어 웹에서 보고싶으면 순토웹도 아니고 스트라바 같은 연동형 서비스 웹에서 보란다 (링크가 그러했다)




야이!!!!!!!!!!!!!!!!!!!!!!!!!!! (사진으로 대체)





순토가 가민보다 그들이 주장하는 히스토리와 레가시가 깊을지는 몰라도, 

사용자를 중심으로한 기능구성이나 소프트웨어 대응에 있어서는, 가민은 일류, 순토는 삼류 같다.


심지어 국내 순토 사이트는, 존재만 할 뿐 그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유통처도 우후죽순이고, 공식 도메인을 가진 홈페이지엔 제품 라인업도 모두 등록도 안되어 있고,,,
영문공홈에서는 Q&A 쓰면 국가 선택란에 Korea가 아예 없다.



가민을 샀어야 했다 라는 생각은 곧잘 한다.

하지만 순토는 가성비가 좋다. 라고 믿고싶다...

(면세점 기준 순토 스파르탄 트레이너 보다 더 비싼 가민 포러너235는 수영기능이 없다 - 라고 알고 믿고 순토를 구입했으나, 두바이 출장가서 싱가포르 아저씨 235를 구경하는데 수영기능이 되더라.........? 가민 공홈엔 수영 지원내용이 안적혀 있다)




그러면 어떻게 다운그레이드를 하는가? 


>> PC에 연결하고 suunto링크로 공장초기화를 하면 된다. 


공초과정에서 제품 본체의 펌웨어 버전은 업데이트 될지 몰라도, 꼭 다시 suunto앱을 사용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초기화 이후 application과 동기화 시, movescount와 다시 연동 가능하다.


다시 생각하니 시계에 저장된 정보는 모~두 삭제 되었구나.. 


Movescount를 사용해왔던 기간의 데이터는 모두 웹에 살아 있으므로,,


다시 연동을 한 시점부터 이어서 데이터를 쌓으면서 쓰면 되겠다..






Posted by 데레기
, |